💭 공부하게 된 계기
대학교를 졸업하고 백엔드 부트캠프를 하고 있던 중, 팀원이 SQLD 자격증에 대해서 얘기해줘서 관심이 생겼다.
그렇게 각종 커뮤니티에서 sqld에 대해서 찾아보니 sqld 자격증 자체가 취업을 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진 않지만, 백엔드 개발자를 꿈꾸는 사람이면 자격증 취득에 중점을 두지 않고 SQL에 대해서 공부하는 식으로 준비하는 건 의미있다는 말이 많았다.
또한, sqld 시험이 개정되면서 전부 객관식으로 변경되어서 부담감도 없고, 정보처리기사를 취득하면서 sql에 대해서 공부했으니 한 번 따보자!라는 생각으로 이번 53회 시험에 원서 접수를 하게 되었다.
🗓️ 준비 기간
- 시험 일시: 2024. 05. 25 10:00
나는 자격증 취득보다 공부가 목표였기 때문에 한 달 전쯤인 4월 22일에 신청을 해서 공부를 시작하려고 했다.....
하지만 생각보다 여유로운 시간이 문제였을까? sqld 공부를 거의 하지않고 다른 공부를 계속 하다보니 일주일 전부터 제대로 된 공부를 시작했다.
때문에 원래 공부하려는 게 목표였지만.. 다를 거 없이 자격증 취득이 목표가 되어버렸다.
📝 공부법
시험 한달 전 ~ 일주일 전
먼저 유튜브에 있는 무료 강의의 대부분은 개정 전 영상이였다.
그래도 과목 내용이 그렇게 많이 변하진 않았지만, 개정 후의 영상을 보고싶었기에 일주일이 남기 전까지 홍쌤의 영상으로 개념을 훑었다.
시험 일주일 전 ~ 하루 전
그 후, 대부분의 후기들을 보니까 sqld = 노랭이인 거 같길래, 개정 전 노랭이 책과 함께 유명한 어쩌다 DBA님의 영상을 보면서 2회독했다.
실제 시험은 노랭이보다 쉽다는 말이 있어서 노랭이를 풀 수 있는 수준으로 해보자! 라는 식으로 공부했고, 전공 지식과 정보처리기사를 준비한 게 있어서 그런지, 읽기 싫은(?) 서브 쿼리같은 문제를 빼면 그렇게 어렵진 않았다.
그러다 보니 시험 하루 전이 되었고, 마지막으로 부캠 팀원이 준 기출문제 모음 자료를 한 번 쓱 돌렸다.
시험 당일
집은 부여고 시험은 대전에서 보기 때문에 가는 시간이 1시간 20분정도 소요되는 김에
다들 추천해주는 족집게 영상인 김강민SQLP님의 영상을 보면서 시험장으로 갔다.
물론 3년이나 된 영상이라 최신 출제 유형에 대해서는 알 수 없겠지만, 그래도 헷갈리는 부분들을 알고 갈 수 있는 좋은 영상이였다.
나는 그러지 않았지만 SQLD를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김강민SQLP님의 영상을 먼저 보고 공부를 시작하면 개념 잡는 데 도움이 될거 같다.
❗️시험 난이도
나는 76점으로 합격했다.
공부한 거에 비해 점수가 좋게 나왔다고 생각하고, 기존에 알고있던 내용이 은근 있어서 준비하는 데 수월했던 거 같다.
기본적인 난이도는 노랭이보단 확실히 쉽다는 느낌을 받았고,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서브 쿼리 문제도 2-3문제밖에 나오지 않은 거 같다.
그리고 너무 노랭이만 공부하고 가기보다, 최신 문제 출제 경향을 알겸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을 추천한다.
또, 헷갈리기 쉬운 함수 사용법이나 정규 표현식에 대해서 은근 많이 나오는 거 보니 준비 하시는 분들은 그 부분들의 개념을 확실히 잡고가는 걸 추천한다.
💡 후기
처음엔 공부를 중점적으로 준비하려고 했던 목표를 지키지 못했지만, 그래도 sql에 대한 장벽을 하나 허문 느낌이다.
비전공자들이면 어떨지 모르겠지만, 전공자들이면 sql에 대해서 개념을 한 번 정리하고 싶다하면 그렇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준비해보는 걸 추천해드릴 거 같다.
'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VScode] terminal에서 code 명령어 등록 (0) | 2025.05.08 |
---|---|
[산업안전보건] 안전 LAW드맵_신규채용자교육_서비스업 - 문제 풀이 (3) | 2025.05.04 |